아파트라이프


     전국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  
         Calendar     광고문의

    New

    K뷰티 매력 뿜뿜! 세계인을 사로 잡다

      

     

    지난해 우리나라 화장품 무역 흑자가 사상 첫 4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한류에 힘입어 중국과 동남아를 거쳐 유럽까지 여러 나라에서 사랑받고 있는데요. 세계인을 사로잡은 K뷰티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일본에선 ‘얼짱’ 메이크업이 최고!

     

    “요즘 후배들을 보면 일본 사람인지, 한국 사람인지 구분이 안 가.”

     

    며칠 전 일본 친구가 이런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녀에 따르면 요즘 일본 젊은 층에서는 한국식 메이크업과 패션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투명하면서 자연스러운 피부 톤에 빨간 입술이 포인트라고 하지요. 메이크업뿐 아니라 헤어스타일까지 비슷하다고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일본 문화에 심취해 일본 음악을 듣고 화장법도 따라 하던 시대를 떠올리니 아이러니합니다. 


    코트라 무역관에 따르면 일본의 10~20대 여성들에게 한국식 얼짱 메이크업이 유명해지면서 한국 화장품 구매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얼굴이 예쁘다는 뜻이었던 ‘얼짱’은 한국 여성 연예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화장법을 의미한답니다. 이들은 주로 인터넷에서 얼짱 메이크업 방법이나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고 합니다. 

     

    일본뿐만이 아닙니다. 드류 베리모어를 필두로 엠마 스톤 등 할리우드 스타들도 한국 화장품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일본 여성들이 한국의 메이크업 스타일과 제품에 빠졌다면, 이들은 한국의 기초화장품과 마스크팩 품질에 반해 SNS를 통해 자신들이 사용한 한국 화장품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K뷰티 선두 주자, 뷰티 유튜버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포니의 유튜브 채널 / 출처 : 유튜브 채널 PONY Syndrome


    이런 뷰티 트렌드를 이끌어온 숨은 주역들이 있습니다. 바로 뷰티 유튜버들인데요. 이들은 한국의 아이돌과 할리우드 스타 커버 메이크업, 새로 나온 제품 리뷰 등으로 K뷰티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유튜버들의 동영상에는 한국어부터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다양한 언어의 댓글들이 쏟아집니다. 이들의 영상을 보고 직접 따라해 보는 구독자도 당연히 많겠죠? 


    현재 국내에서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뷰티 유튜버는 포니입니다. 포니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PONY Syndrome’의 구독자는 418만 1378명. 포니는 메이크업 스킬과 깔끔한 영상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테일러 스위프트 커버 메이크업으로 조회 수가 무려 1794만 3456회입니다. 

     

    이 외에 특수 메이크업으로 유명세를 탄 방송국 특수분장팀 출신 이사배(구독자 179만 2745명), 코스프레 메이크업과 남자 아이돌 메이크업이 특징인 씬님(구독자 150만 2843명), 영어·일본어·중국어 등 외국어에 능통해 해외 구독자도 많은 다또아(구독자 125만 7181명) 등이 K뷰티 트렌드를 세계에 소개하고 있죠.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뷰티 유튜버와 블로거들도 한국식 화장법, 한국 화장품 리뷰, 한류 스타 커버 메이크업 등 K뷰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K뷰티에 열광하는 이유는?



    사실 서양인과 동양인이 선호하는 메이크업 스타일은 다릅니다. 일본인과 한국인이 좋아하는 스타일도 다르죠. 체형과 피부, 문화가 다름에도 세계가 K뷰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는 뷰티 트렌드가 빠르게 바뀝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브랜드에 비해 한국에서는 빠른 속도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입니다. 여기에 재미있는 아이디어와 마케팅까지 더해지죠. 기능성, 유기농, 한방 등 소비자의 디테일한 취향을 반영한 제품도 많고, 가격 대비 효과도 좋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세계 화장품 마케터와 연구원들 사이에서는 “최신 뷰티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한국으로 가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K뷰티에 빠진 이들은 내추럴하면서도 촉촉한 피부 표현, 각자의 개성에 맞춘 다양한 표현과 어려 보이는 메이크업을 매력으로 꼽습니다. 

     

    이런 흐름에는 K팝 스타들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겠죠. 이들의 메이크업과 패션 등을 따라 하고 싶은 욕구에서 K뷰티 열풍이 시작됐을 테니 말입니다. 


    K뷰티는 중국과 미국, 일본은 물론 프랑스·영국 등 유럽 시장까지 그 영향력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K뷰티의 주요 소비층이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죠. 앞으로 SNS 중심의 전략적인 마케팅이 뒷받침된다면 한류 열풍이 더 거세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2018.7.20

     

    첨부파일 다운로드

    3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07-2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뷰티

      1    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기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