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라이프


     전국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2019-01-17
  •  
         Calendar     광고문의

    New

    “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 선수”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을 위해 제2차 학교체육진흥 기본 계획(이하 제2차 계획)을 12월 27일(목) 발표하였다.


    이번 제2차(’19~’23년) 계획은 학교체육진흥법(제4조)에 따라 “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 선수”를 목표로, 학생들이 신체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운동소양 함양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수립되었다.


        ※ 학교체육진흥법 제정·시행(’13.1.27.)에 따라 제1차 기본계획 수립·발표(’13.11월)

     

    제2차 계획은 그 간의 학교체육 활성화 성과를 이어가며, 학교체육 분야 국정과제*를 반영하여 수립하였고, 주요 추진과제는 다음과 같다. 


        * 초등 생존수영 확대(54-4), 학생선수 학습권보장·학교체육진흥회 설립·학생체육축제 개최·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등(72-5)


    1.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체육수업 내실화


     o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운동참여 기회 확대와 운동습관 형성을 위해 ‘즐거운 생활’ 수업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19년)하여 학교현장에 보급(’20년)할 예정이다.


     o 또한, 성장기인 중?고등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체력저하 및 비만문제 해결을 위해 중학교의 경우 가능한 범위에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체육수업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고등학교의 경우 체육활동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에 따라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주 1시간)을 체육수업으로 대체 가능

    2.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20년에는 초4,5,6학년 확대 적용


     o 현재 초등학교에서 5~6학년 학생에 적용하고 있는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를 ’20년부터 초등학교 4학년으로 확대하고, 초등학교 3학년은 학교여건에 따라 선택적으로 운영을 권장할 예정이다. 이는 학생들이 건강체력에 대한 관심 유도와 중요성 인식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건강 및 체력 관리 습관을 형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 필수평가(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 비만(BMI))평가와 선택평가(체지방률, 심폐지구력정밀평가, 자기신체평가, 자세평가)로 구분

    3. 초등 (생존)수영실기교육 확대 및 유아 생존수영 시범 운영


     o 오는 ’20년에는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생존수영 및 수영실기교육을 확대하고, ’19년부터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지역적 특징과 시설 여건에 따라 생존수영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 행안부·문체부·해수부·해양경찰청 등과 함께 범부처 협업체계 구축하여 지원
         ※ 유·초등 교원 역량 강화 직무연무 확대 및 동영상 자료 제작 보급(EBS, ’19.상반기)
         ※ 농·산·어촌 등 수영장 활용이 제한적인 지역 ‘이동식 수영장 사업’ 연차적 확대


    4.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o 중학교 학생선수들이 충실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21학년도 ‘고입 체육특기자 선발’부터 내신 성적 반영을 의무화 할 예정이다.


         ※ 체육특기자 제도 개선 발표(’17.4.10.)에 포함된 내용이며, 현재 시도교육청에서는 자체계획 수립 추진 중 


     o 운동 종목별 운영 규정*을 만들어 학생선수의 학습권과 인권을 보장하고 훈련시간 및 대회참가 등에 대한 세부 기준을 제시하여 자신의 신체 관리 및 보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종목별 훈련시간, 시즌관리 규정, 선수 출전규정, 휴식시간 보장, (성)폭력예방 등의 규정


     o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을 위해 구축한 이-스쿨(e-school)의 학습자료를 2015교육과정 내용으로 최신화하고, 학습자 상호작용 교수학습방법과 형성평가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2018년 이-스쿨(e-school) 운영 성과발표회 개최(12.27, 서울)

    < e-school 개요 >


    (대상학생) 중·고 학생선수  ?(개설과목) 중 68과목, 고 86과목
    (활용방법) 대회 및 훈련 참가로 발생하는 수업결손에 대한 보충학습 제공 등이 가능한 온라인 학습시스템

    (수강방법) 컴퓨터, 태블릿pc, 스마트폰

    5. 협업체계 구축 및 학교체육진흥회 운영 지원


     o 시·도교육청, 문체부, 대한체육회, 학교체육진흥회*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학교체육 진흥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 학교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 학교체육진흥회 : 학교체육 정책을 지원하는 전담기구로서, 17개 시도교육청이 동의하여 비영리법인으로 설립(12.3)하였고, 문체부, 대한체육회, 경기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o 학교 내의 여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신체활동 기회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실내체육시설 등을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이번 제2차 학교체육 기본 계획을 원활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며, “시·도교육청은 물론, 문체부, 대한체육회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체감할 수 있는 학교체육 진흥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교육부] 2018.12.27.

     

     

    첨부파일 다운로드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12-2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61“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 선수”
    60「학교 안팎 청소년 폭력 예방 보완 대책」 후속조치 마련
    59내년도 ‘생계유지 곤란’ 사유 병역면제 기준은?
    58저소득층 유아 사립유치원비 월 10만원 추가 지원,  고교 무상교육 조기 시행한다... 2019년 교육부 업무보고
    572018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300명 이상 채용 예정
    56“약초로 만든 식단으로 수험생 건강 챙기세요”
    55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보다 공정하고 단순해집니다
    54내년부터 국립초등학교 입학전형료 안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