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라이프


 2019-08-21
  •  
         Calendar     광고문의


     


          New

          경제/사회 - 산업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화재와 지진에 취약한 건축물 구조설계와 건축자재, 끝까지 추적하여 엄중히 처벌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건축구조 및 건축자재 분야에 대한 “건축안전 불시점검(사업명 ‘건축안전 모니터링’)” 설명회를 7월 19일 개최하고, 7월 22일부터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자체 담당자, 건축사, 건축구조기술사를 비롯하여 건축자재 제조·유통업자 및 시공업자 등에게 모니터링의 취지·목적 등을 안내하게 되며, 특히, 관련단체 간 식전 결의문 낭독 행사를 통해 국가 건축물 안전사고 제로(ZERO) 목표를 다짐하는 시간도 갖게 된다.

          “건축안전 불시점검”은 내진 설계 등 건축물의 구조설계가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화재에 취약한 불법 건축자재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하여 ’14년부터 실시되어 왔다.

          이번 “건축안전 불시점검”은 화재, 지진, 붕괴 등으로부터 안전한 건축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다.

          ① 점검 건수는 약 2배 확대하고, 취약한 부분은 집중 점검한다.

          건축구조 분야는 전국의 신축 건축물 1,400건(‘18년 700건)을 대상으로 설계도서의 구조 설계 적합성을 점검한다. 특히, 포항지진 시 피해가 집중된 필로티 건축물 등을 중점적으로 선정하여 점검할 계획이다.

          건축자재 분야*는 건축시공 현장 및 자재 제조현장에서 화재에 안전한 복합자재(일명, 샌드위치패널), 단열재 등 건축자재가 사용ㆍ제조되고 있는지를 400건(‘18년 230건) 점검한다. 특히 작년 불량 제조업자가 다수 발견된 방화문**을 점검 대상에 추가한다.


          * (점검대상 건축자재) 단열재, 복합자재, 내화충전구조, 방화문
          ** 불량 방화문 제조·유통업자 41명, 시공업자 42명, 감리자 21명 등 104명 불구속 입건(‘18.9월, 인천지방경찰청)


          ② 국민들로부터 불법 건축자재가 사용된 현장을 신고받아 긴급 점검한다.

          국토교통부는 불시점검 지원기관(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불량 자재 신고센터”를 설치하여 국민들로부터 건축법령을 위반한 건축자재 신고를 받는다.

          국민들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양식을 통해 전자우편(singo@kcl.re.kr, 043-210-8988 등) 등의 방식으로 신고하면, 불시점검 지원기관이 긴급 점검에 나서게 된다.

          ③ 위법 책임자는 끝까지 추적하여 엄중히 처벌한다.

          구조계산을 잘못하여 주요 구조부의 설계변경을 초래한 건축사, 구조기술사 등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징계위원회 회부 등을 통해 자격정지 등 후속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시험성적서에 있는 성능과 현격히 다른 건축자재를 제조·유통한 자 등은 형사고발*이 이루어지도록 지자체와 협업을 강화한다. 또한, 적발된 불법 건축자재 제조업체는 공장을 추가 점검하여 위법이 시정되지 않은 제조업자는 형사고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건축현장 불시점검은 시공자, 설계자, 감리자의 경각심과 책임감을 높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실 설계와 시공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하면서,

          “건축안전 불시점검의 실효성을 높이면서, 제도 개선을 통해 법과 원칙을 우선시하는 건축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2019.7.18. 

          첨부파일 다운로드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9-07-18

          조회수51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경제/사회 (경제/사회)

          <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기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