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라이프

로그인
회원가입 


 


            New

            이재윤 전아연 회장 “전국 아파트 텃밭 보급 전략사업 추진”

             이재윤 전아연 회장이 ‘2019 대구도시농업 네트워크 컨퍼런스’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대구시는 건강 먹거리 인식개선과 노인 문제 등 사회문제 해결, 꽃길 조성 등 환경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도시농업을 범시민운동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17일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대구 도시농업 활성화와 범시민운동 모색을 위한 ‘2019 대구도시농업 네트워크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이재윤 (사)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장(이하 전아연), 홍석준 대구시 경제국장, 조재구 남구청장, 김지형 대구도시농업시민협의회 대표, 도시농업관련 학계, 교육계, 전문가, 실천가, 행정가, 시민단체 등 100명이 한자리 모인다.

             

            이재윤 회장은 ‘도시농업의 가치와 필요성’에 관한 기조연설을 했다. 이외에도 다른 참가자들이 △도시농업의 새로운 전환기 모색 △대구도시농업의 오늘 △범시민운동으로서의 도시농업(서구 비산동 사례) △도시 텃밭은 왜 하는가 등의 주제로 토론시간을 가졌다.

             

            이재윤 회장은 “도심에서 텃밭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행 대구시 조경관리조례 개정을 통해 도심 곳곳에 텃밭부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아연의 슬로건인 ‘살기 좋은 아파트, 아름다운 아파트, 함께하는 아파트’를 실현하자면 아파트 단지 내 텃밭이 꼭 필요하다”며 “아파트 단지 안에 공동 텃밭을 가꾸면 건강한 먹을거리, 쾌적한 주거환경, 입주민간 교감과 소통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도시 텃밭의 가치와 필요성은 대다수가 공감하지만 도심에서는 땅 한 평이 아쉬운 게 현실”이라며 “아파트단지 내 공동 텃밭을 확보하기 위해 현행 대구시 조례를 개정해 ‘텃밭’과 같은 도시농업시설을 건축법상의 조경면적에 포함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시 텃밭은 이웃 간의 소통과 공동체 문화 형성, 이웃 간 갈등을 해소하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주장하며 “도시인들의 건강과 환경을 지키기 위해 ‘도시 텃밭 상생위원회’를 조직해 내년부터 전국 아파트에 텃밭 보급을 전략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금까지 대구시는 공영도시농업농장, 옥상농장, 학교농장, 상자 텃밭 조성에만 집중했지만 시민들이 원하는 부분을 다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대구시는 도시농업에 대한 새로운 전기 마련과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 부족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여기에 전아연이 적극 동참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도시농업을 단순히 가꾸고, 따먹는 즐거움에 치중했으나 현재는 도시재생과 접목을 통해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걷고 싶은 꽃길 조성’과 같은 자연친화적 도시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도심의 흉가와 같았던 빈집을 허물고 텃밭과 광장을 조성한 결과 소통의 장이 마련됐으며, 꽃과 채소 재배를 통해 자연 친화적 도시를 조성하는 등 도시농업을 시민운동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홍석준 대구시 경제국장은 “앞으로 공동체(공동주택) 텃밭과 빈집 텃밭, 담장 허물기 텃밭, 도시철도 종착역 주변의 행복농장, 도시농장과 체험 원 조성,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걷고 싶은 꽃길 조성에 집중해 시민 생활 속에서 도시농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시민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아파트신문] 2019.12.20.

            첨부파일 다운로드

            3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9-12-23

            조회수2,18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연합회소식